全球文化通商学院的学生们自由交流的开放空间
全球文化通商学院的学生们可以高效开展数字化作业和研究的数字空间
支持全球文化通商学院的学生们的创造性活动的协作空间
为全球文化通商学院的研究生们提供的深度学习与研究空间(单行编辑)
1. (참고용) 2022-1학기 변경사항: 대학원 개인개발계획 도입의 일환으로 HY-CDP를 활용하여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배정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2021-2학기 신입생부터(의학과, 국제의료개발학과, 맞춤의료학과, HY-KIST바이오융합학과의 경우 2022-1학기부터) HYPER한양 교과목이 필수이며, HY-CDP에 학업계획서 입력을 비롯하여 개인개발계획을 입력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갈 예정임에 따라 모든 학과에서는 HY-CDP를 적극 활용하여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배정 상담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2. 배정대상 가. 2025-1학기 입학한 석 ․ 박사 ․ 석박통합과정 대학원생(현재 1기말) 나. 입학 후 휴학 또는 기타 학적변동으로 미배정되어 있는 자3. 배정기간: 2025. 5. 13.(화) ~ 6. 10.(화) / 6월 10일 17시 까지 행정팀사무실 서류제출 4. 배정방법 [붙임1 참고] - 배정관련 민원에 대비하여 단과대학 행정팀에서는 신청서를 취합하여 문서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내부결재 권장)5. 지도교수 배정시 유의사항 가. (석사/박사)논문연구 과목 운영을 위해 지도교수는 1기 말 배정이 원칙임 나. 지도교수 자격: - 본 대학교의 전임교원 (대학원 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개정중) - 석사과정은 2년 이상,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3년 이상 지도할 수 있는 교수 중에서 선정할 수 있음 (연구년이어도 지도교수로 배정 가능) 다. 승급심사 연속 4회 이상 탈락교원은 대학원생 신규배정에서 제외됨(교무처 교무팀 지침) 라. 지도교수와 학생과의 관계가 부모-자녀인 경우 지도교수 배정 원칙적으로 불가, 불가피한 경우 대학원팀에 신고 및 승인 절차 필요6. 세부전공 배정시 유의사항 가. 세부전공 배정은 해당학과만이 대상임 [붙임5 참고] ※ 운영 학과의 경우 세부전공 배정이 누락되지 않도록 교내정보 입력여부 재확인 요망 나. 세부전공은 1기 말 배정이 원칙이며, 변경 신청의 경우 2기 말까지 ‘세부전공 변경신청서’(대학원 홈페이지 > 자료실 > 학적)를 첨부한 공문으로 처리 가능 (1기 말 배정이 원칙이나 아직 전공이 배정되지 않은 재학생 명단을 [붙임6]과 같이 송부하오니 해당 학과에서는 학생들의 졸업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융합전공 배정은 신입생 세부전공 배정기간과 동일하게 진행 (융합전공 배정 내규에 의거하여 1기 말 이후로 배정이 불가하므로 융합전공 운영 학과에서는 주의하여 반드시 기간 내에 배정 요망) 라. 기타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진행하되, 수정이 필요한 경우 대학원교학팀(02-2220-0224)으로 문의 요망 붙임 2-3.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배정 매뉴얼(학생용) 1부. 3.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관련 대학원 학칙 및 시행세칙 1부. 4.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배정신청서(양식) 1부.
2025.05.12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은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근로자를 대상으로 보건의료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입니다.국내 외국인근로자 및 이주민을 지원하는 이주활동가와 이주 노동자·이주민에 관심이 있는 대학(원) 전공자를 대상으로「외국인근로자 사업담당자가 알아야 할 보건의료지원의 이해」강의를 진행 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교육개요가. 강의명: 외국인근로자 사업담당자가 알아야 할 보건의료지원의 이해나. 강의내용주차강의명 강사명1 이주노동자와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이해김미선 상임이사 (한국이주민건강협회)2이주노동자 직무환경과 재해예방 이해고기복 대표 (모두를 위한 이주인권문화센터)3이주와 건강에 관한 국제원칙과 타국가 이주민 보건지원 사례장주연 정책연구실장 (이민정책연구원)4이주노동자와 보건의료 커뮤니케이션이은하 전 사무국장 (성동외국인노동자센터)5감염병 유행과 사업장 대응방안주영수 원장 (국립중앙의료원)6외국인 관련 국민건강보험제도의 이해강사 없음 다. 수강대상: 다문화·이주·한국학 등 관련학과 전공생 및 외국인근로자 관련 사업 담당자 등라. 수강기간: 2025. 5. 7.(수) ~ 2025. 6. 8.(일)마. 수강방법: K-MOOC(www.kmooc.kr) 회원 가입 후 수강바. 문의: 한민족인도협력팀 박현정대리(02-3396-9854, seasons@kofih.org) 붙임. 교육안내문 1부. 끝.
2025.05.09ERICA 사회봉사단에서는 2025학년도 여름학기 사회봉사(학점봉사)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오니 학생들이 수강신청하기 바랍니다. 1. 교과목명 : 사회봉사(1학점, Pass/Fail) 2. 수강신청대상 : ERICA 학부 재학생, 휴학생(졸업예정자, 학업연장자 불가) 3. 수강신청기간 : 2025.05.12(월) 10:00 ~ 05.16(금) 17:00* 별도의 수강신청 정정기간이 없습니다. 4. 확인 사항 : 사회봉사 교과목은 한양대학교 졸업 필수요건이므로 반드시 1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가급적 1,2학년때 수강하기 바랍니다.
2025.05.121. 관련 가.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법 제25조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 시행규칙 제2조의 2 나. (고용노동부)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5조의 2, 제86조, 동법 시행령 제5조의 2 2. 위와 관련하여 우리 대학은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권리보장, 장애인·비장애인의 통합사회 조성을 위해 교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복지법 제25조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 시행규칙 제2조의 2에 의거하여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의 장은 매년 소속 직원ㆍ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을 1년에 1회 이상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 교육결과를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가. 교육내용 : 2025 장애인식개선교육 나. 대 상 : 교원 및 학생(대학원생 포함) (※직원은 6월 1일부터 교육기간으로 별도 안내 예정) 다. 교육기간 : (1차) 2025.05.01.(목) ~ 2025.08.31.(일) 라. 수강방법 - HY-in 포털>MY홈>필수교육>인권및폭력예방교육>바로가기>장애인식개선교육>수강 - https://hredu.hanyang.ac.kr/OnLineLaw/Edu/EduOnLine2 마. 이수요건 : 진행률 100%바. 각 부서 요청사항 - 소속 구성원(교원, 학생)에게 장애인식개선교육 이수 안내 - 단과대학에서는 학생들을 포함한 구성원들에게 해당 교육을 미 이수시, 차후 실시간 교육을 이수할 수 있음을 안내 해 주시길 바랍니다.사. 유의사항 : 보건복지부·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발행한 「2025년 사회적 장애인식개선 교육 안내」 세부지침에 따라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도부터 실적배점표 도입 으로 70점 미만 기관은 부진기관으로 통보되어 언론 공표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구성원 분들께서는 기한 내에 교육 이수를 완료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아. 문 의 : ERICA 장애학생지원센터 (031-400-4502). 끝.
2025.05.011. 관련가. 여성가족부 폭력예방교육과-139 (2025.01.15.,「2025년 폭력예방교육 운영안내 지침」및 `24년 폭력예방교육 실적 입력 안내)나. Y1552-2025-130 (2025.02.25., 2025년 한양대학교 ERICA 인권센터 폭력예방교육 연간계획) 2. 위 호와 관련하여 인권센터에서는 2025년 학생 대상 온라인 폭력예방교육을 아래와 같이 운영하오니 각 학과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관련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교육내용 : 성희롱·성폭력예방교육, 가정폭력예방교육, 성매매예방교육 나. 교육대상 : 한양대 ERICA 전체 학생 (대학원생 포함) 다. 교육기간 : 2025. 4. 8.(화) ~ 2025. 12. 31. (수) 라. 수강방법 :『HY-in(포털) - MY홈 – 필수교육 – 인권및폭력예방교육』 또는 『온라인 인권및폭력예방교육 홈페이지 (https://hredu.hanyang.ac.kr) 접속』 마. 이수요건 : 동영상별 진행률 100% (한/영/중국어 버전 중 택일) 바. 유의사항 : 대학의 구성원이 성희롱·성폭력 사건 등에 연루된 것이 드러날 경우, 해당 대학은 대학의 이미지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큰 의미를 지니는 대학의 브랜드 가치에 지대한 타격을 입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한양대학교 ERICA는 2020년부터 모든 교직원 및 학생의 폭력예방교육 수강을 실효성 있게 담보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들을 도입하였고, 올해도 학생의 경우 교육 미이수 시 2025학년도 2학기 성적열람이 제한됩니다. 이에 모든 학생들은 성적열람에 차질이 없도록 위 기간내에 반드시 본 교육을 수강 완료하도록 안내하여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퀴즈는 정답 여부로 P/F이 결정되지 않고 성실히 전 문항에 대해 답변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문의 : ERICA 인권센터 최인혜(내선번호: 4338) 끝.
2025.05.01창의인재원에서는 2025학년도 하계방학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 입사 모집을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1. 신청 생활관 : 창의관, 인재관, 행복관2. 신청기간 : 2025. 05. 12.(월) 10:00 ~ 2025. 05. 21.(수) 23:593. 합격발표 : 2025. 05. 26.(월) 14:004. 관리비 납부기간 : 2025. 05. 26(월) 14:00 ~ 2025. 05. 29.(목) 16:00 (시간엄수)5. 창의인재원 개관일 : 2025. 06. 24(화) 10:00 ~6. 기타 : 자세한 사항은 창의인재원 홈페이지 http://hydorm.hanyang.ac.kr/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5학년도 하계방학 창의인재원(창의관,인재관) 모집 안내문 1부 2. 2025학년도 하계방학 창의인재원(행복관) 모집 안내문 1부. 끝.
2025.05.01* 자비유학 신청 및 승인 없이 개인 연수 다녀온 경우 학점인정 불가1. 신청기간 차 수유 형신청 기간(학생 대상)공문회신 기한1차계절학기2025. 06. 09 (월) ~ 06. 13 (금)2025. 06. 20 (금)정규학기2025. 06. 16 (월) ~ 06. 20 (금)2025. 06. 27 (금)2차계절학기2025. 07. 14 (월) ~ 07. 18 (금)2025. 07. 25 (금)정규학기2025. 07. 21 (월) ~ 07. 25 (금)2025. 08. 01 (금) ※지원하는 프로그램 유형(계절 혹은 정규) 미 해당 시기에 신청할 경우 모두 반려 처리 예정 ※정규학기 자비유학을 희망하는 휴학생의 경우 복학 신청 완료 후 2차 신청기간에 지원해야 함 2. 신청방법: HY-in > 신청 > 학적변동 > 학점교류관리 > 자비유학신청 3. 제출서류 가. 자비유학 지원서(HY-in 작성 후 출력) 나. 외국대학 입학허가서 사본(영문이 아닐 경우 국문 혹은 영문 번역본 포함) 다. 학기별 성적조회표(학생 성명 옆 서명 후 제출) 라. 지도교수 추천서(국문 혹은 영문) 4. 제출처: 소속 대학 행정팀사무실 5. 유의사항 가. 자비유학 학점 인정은 반드시 사전에 승인을 받고 유학한 경우에만 가능하며 상기 신청 기간 이후 신청은 절대 불가함 나. 단과대학에서 자체 운영 프로그램으로 자비유학 학생을 파견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해당 프로그램의 내용 및 수업 시수 등을 학사팀에 전달하고 학점인정 관련 세부 사항을 논의하여야 함(사전에 논의되지 않은 프로그램은 향후 학점인정에 제한 있음) 다. 본교 기준 1학점은 15시간으로 단과대학에서는 이를 준수하여 학점인정을 하여야 함 라. 귀국 후 과목별 학점이 기재된 성적표 제출이 가능한 경우에만 학점인정 신청이 가능함 마. 안내문 외 자세한 내용은 ‘외국대학 연수 취득학점 인정에 관한 시행세칙’ 참고 붙 임 1. 자비유학 신청 안내문 1부. 3. 외국대학 연수 취득학점 인정에 관한 시행세칙 1부. 끝.
2025.04.291.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개요 ❙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목적 - 연구지도 관련 과목(연구지도1,2 / 석사논문연구 / 박사논문연구1,2)의 질을 담보하고 우수한 연구역량을 구현하도록 유도 - 연구지도 관련 과목 운영의 엄정성 확립 ❙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대상 : 2025-1학기 연구지도 관련 과목 이수자 과목명학점대상자연구지도1,2각 2학점2015 이전 학번 (인문, 사회, 예체능, 의학계열)석사논문연구2학점2016 이후 학번 (계열 공통)박사논문연구1,2각 2학점2016 이후 학번 (계열 공통) 2.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및 제출 일정 ❙ 절차 : (학생) 연구지도 교과목 상담 (3회 이상) →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①HY-CDP 입력 or ②한글 파일 작성) → 지도교수 서명/날인 받기 → 단과대학 RC 행정팀으로 제출 (지도교수) 연구지도 교과목 상담 (3회 이상) →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지도교수 서명/날인 (단과대학 RC 행정팀)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취합 및 보관 (5년) ※ 2022-1학기 변경사항 :대학원 개인개발계획 도입의 일환으로 HY-CDP를 활용하여 연구지도 교과목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2021-2학기 신입생부터(의학과, 국제의료개발학과, 맞춤의료학과, HY-KIST바이오융합학과는 2022-1학기 신입생부터) HYPER한양 교과목이 필수이며, HY-CDP에 학업계획서 입력을 비롯하여 개인개발계획을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므로 금 학기 연구지도 관련 과목 이수 학생께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HY-CDP를 통해 연구지도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단, 외국인 학생 또는 HY-CDP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붙임]의 한글 파일 양식으로 작성하여도 됨) ❙ 제출 일정 : 2025. 6. 18.(수)까지 단과대학 RC 행정팀으로 제출* 연구지도 상담방법 및 HY-CDP 사용 안내 등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 안내문 참조
2025.04.23【 모집일정 】구 분2025학년도 후기 특별전형원서접수기간2025. 04. 21.(월) 10:00 ~ 04. 24.(목) 17:00서류접수기간2025. 04. 21.(월) 10:00 ~ 04. 29.(화) 17:00면접시험일2025. 05. 24.(토) 09:30부터 학과별로 실시합격자발표일2025. 06. 05.(목) 14:00 예정등록금 납부2025. 07. 28.(월) ~ 07. 30.(수) 예정
2025.04.211. 관련 가. 공직선거법(2025. 4. 1.) 제33조 선거기간 나. 국방부 예비군훈련정책과-645(2025. 4. 8.) 제21대 대통령 선거에 따른 예비군훈련 지침(시달)2. 제21대 대통령 선거일(2025. 6. 3. 화)이 공표됨에 따라 공직선거법에 의한 선거기간 23일은 예비군훈련이 중지됩니다. 따라서 2025년 학생예비군훈련 일정 조정을 안내하오니 관계 부서에서는 학생들이 조정된 일정을 인지하고 훈련에 참석할 수 있도록 협조(홍보) 요청드리며, 해당 내용을 수업 관련 교강사에게도 안내 바랍니다.3. 2025년 학생예비군훈련(기본훈련) 일정구분조정 전조정 후일자대상훈련일수일자대상훈련일수1학기4. 29.(화)~ 5. 22.(목)3,168명13일4. 29.(화)~ 5. 8.(목)1,514명5일(정상시행)5. 12.(월)~ 22.(목)1,654명8일(2학기 순연)2학기9. 30.(화),10. 13.(월),10. 14.(화),11. 10.(월)500명(예상)4일9. 26.(금),9. 29.(월),9. 30.(화),11. 10.(월),11. 11.(화),11. 12.(수)2,300명(예상)6일4. 훈련 일정 조정에 따른 행정사항 가. 정상시행 훈련 대상자는 연기사유 발생 시 정상 훈련연기 신청 필수 *예비군홈페이지(https://www.yebigun1.mil.kr) - 훈련연기 신청 -사유별 증명서류 첨부 나. 5. 12.(월) 이후 훈련 편성 대상자는 별도 연기 신청 불필요(자동 2학기 순연 처리) 다. 1학기 이수 후 졸업, 휴학, 정규학기 초과 등의 사유로 주소지 자원관리부대로 전출되는 학생의 2025년 예비군훈련은 기본훈련 8H만 부과됩니다. 따라서 1학기 학생예비군훈련을 이수하지 못하고 주소지 자원관리부대로 전출되어도 해당 지역에서 훈련유형 및 시간은 동일하게 부과됩니다. ※ 각급 학교 학생의 방침일부보류 조건 : 정규학기 이내 재학생으로 1개 학기 이상 이수자 라. 2학기 학생예비군훈련 자율 일정 포털 접수 : 2학기 개강 후 공지 예정 5. 협조 요청(교육부 강조사항) 학생예비군 기본훈련을 포함한 모든 소집 훈련은 법령(병역법 및 예비군법)으로규정된 국민의 병역의무입니다. 관계 부서 및 각 단과대학은 병역의무를 이행하는학생(예비군)이 예비군훈련 참가로 인해 학업 관련 불리한 처우를 받지 않도록협조 요청드립니다. 끝.
2025.04.15한양대학교 글로벌사회혁신단에서는 SDGs와 ESG 대한 개념을 모두와 함께 알아가고자 현재 이 분야의 중심에 계시는 4인의 전문가와 함께 재미있는 Love X Action X Change Special Lecture Series를 진행 합니다. SDGs와 ESG에 관심있는 구성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가. 행사개요 1) 주제 : SDGs&ESG 그리고 우리의 역할 2) 장소 : 한양대학교 ERICA 제1학술관 302호 3) 대상 : 한양대학교 구성원 및 지역사회 누구나 4) 특강내용 날짜강의자소속주제4/16(수)13시-15시신현상 교수글로벌사회혁신단 단장사회혁신과 임팩트 스타트업4/23(수)13시-15시박준규 교수글로벌사회혁신단 부단장컬처4임팩트 : 상호문화와 사회혁신5/07(수)13시-15시오은석 박사안산녹색환경지원센터기후위기속 SDGs와 ESG를 위한친환경적 대학생활5/21(수)13시-15시강소영 국장안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일상에서 실천하는 SDGs 5) 수료방식 : 4회차 모두 수료한 수강생에게 글로벌사회혁신단장 명의 수료증 수여
2025.05.12교육혁신처 학사운영팀에서는 2025학년도 1학기 ERICA 학부 수업의 성적 평가 방법과 제도를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1. 2025-1학기 강좌별 성적평가 방법해당학기해당수업25-1학기 적용 평가방법비 고2025-1학기ERICA학부수업상대평가1상대평가2상대평가324-2학기와 동일하게 유지절대평가변경사항없음P/F평가2. 2025-1학기 S/U평가 제도 시행 가. 학생은 수강중인 등급제 평가방법의 타전공 과목을 S/U평가로 변경 신청 가능 나. 학생별로 한 학기에 1개 교과목, 총 9학점까지 신청 가능 다. 중간고사 이후 ~ 기말고사 전 특정 시기에 신청 기간 운영 예정 ※ 자세한 사항은 붙임 자료 확인 붙임 ERICA 성적평가방법내규 1부. SU평가에 관한 내규(2025) 1부.
2025.03.24안녕하세요.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 및 절차를 안내하오니해당 학생은 기한 내에 신청바랍니다. 1. 2025-1학기 변경사항 ※ 학위청구논문 신청 전과정 전산화 - 학생이 포털에서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신청서 출력본을 행정팀에 제출하지 않음 - 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 학장님 직인 필요 없이 포털 결재로 진행 - 포털 결재 모두 완료 후 논문 심사 진행 2.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 가. 학생 신청 ‣ 포털(HY-in) → 신청 → 논문 → 청구논문신청 [붙임1. 참조] - 기간 : 2025. 3. 4.(화) ~ 5. 16.(금) 23:59 (HY-in 입력) 나. 교수 승인 ‣ 포털(HY-in) → 학사행정 → 논문 → 청구논문 승인 [붙임2. 참조] - 기간 : 2025. 3. 4.(화) ~ 5. 23.(금) 23:59 ※ 지도교수, 주임교수, 학장 승인 필요 ※ 승인 기간은 모두 동일하며 순차적 진행이 아닌 동시 진행 ※ 세 가지 승인 모두 진행 완료되어야 논문 신청 승인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 다. 논문 기타서류 제출 : 2025. 3. 4.(화) ~ 5. 26.(월) 17:30 (단과대학 행정팀) ‣ 제출서류 박사/석박통합 이력 및 경력서(A4용지) 5부, 사진5매 (정해진 양식 없음. 학과 필요시 작성) ※학과별로 논문심사 시 필요한 경우 제출토록 하며, 필수 제출서류는 아님 ※논문을 신청하지 않고 심사를 진행하는 학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논문 신청 마감일 전에 신청자 명단 재확인 요망 (ex. 담당 지도교수에게 신청자 현황 공유) 3. 학위청구논문 신청자격 석사과정 박사/석박통합과정 · 4기 이상 등록 - (건축설계Ⅰ전공 5기, 건축설계Ⅱ전공 3기 이상) ·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선수강과목 이수완료자 · 외국어시험 합격자 · 단과대학 내규 및 학과 내규 충족자 ·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완료자 · 재학연한이내: 휴학제외 입학 후 7년 · 연구지도 교과목 이수 혹은 이수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연구지도1,2 및 석사논문연구) · 박사 : 4기 이상 등록 석박통합과정 : 6기 이상 등록 ·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선수강과목 이수완료자 · 외국어시험 합격자 · 단과대학 내규 및 학과 내규 충족자 ·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완료자 · 재학연한이내: 휴학제외 입학 후 9년 · 연구지도 교과목 이수 혹은 이수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연구지도1,2 및 박사논문연구1,2) 4. 심사위원 선정 시 주의사항 가.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을 HY-in에서 등록해야 하므로 논문지도교수는 심사위원 명단을 해당 대학원생에게 논문신청 전까지 반드시 통보하도록 안내바랍니다. (학과에서 직접 심사위원을 선정하는 경우 포함) 나. 외부심사위원은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단, 외부심사위원의 심사비 지급은 대리수령 또는 해외 직접 송금이 모두 가능하지만 해외송금 수수료는 소속 단과대학 예산으로 집행해야 합니다. 5. 지난학기 논문온라인본 제출포기자 지난 학기 온라인본 제출포기자(논문심사 합격 후, 온라인본 제출을 포기한 자)가 이번 학기에 졸업하기 위해서는 학위청구논문을 재신청하고 온라인본을 제출해야 하므로 온라인본 제출포기자에게도 본 사항을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심사는 따로 진행되지 않음) 6. 학위청구논문 관련 FAQ를 첨부하오니, 담당자는 학사안내를 참조 바랍니다. 7. 백남학술정보관에서 학위논문작성과 관련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내용은 백남학술정보관 홈페이지 “도서관 아카데미” (https://lib.hanyang.ac.kr/#/education)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비고 : 석사과정 학위청구논문 대체제도 신청 관련 공문은 별도 발송 예정 붙임 1.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신청안내(학생용) 1부. 2.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승인안내(교수용) 1부. 3.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안내(단과대학 RC용) 1부. 4.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FAQ 모음 1부. 5.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제출 절차 1부. 끝.
2025.03.19대학원교학팀에서는 2025-1학기 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및 학위청구논문 진행 일정에 관하여 안내합니다.1. 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대상 ‣ 석사 및 박사과정 3기 이상, 석박통합과정 5기 이상 ※ 지난 학기 연구계획서 승인을 받지 못한 학생은 필히 재입력해야 함.2.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 일정가. 학생 입력 : 2025. 3. 4.(화) ~ 5. 9.(금) 23:59 (HY-in: 연구계획서 입력/조회)나. 지도교수 승인 : 2025. 3. 4.(화) ~ 5. 16.(금) 23:59다. 단과대학 담당자 승인 : 2025. 3. 4.(화) ~ 5. 19.(월) 23:59라. 학생 유의사항 ‣ 연구계획서 입력 시 본인 논문지도교수 배정 정보 확인 ‣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이 안 되어 있으면 학위청구논문 신청 불가 ‣ 연구계획서 기입력자 중 논문제목이 변경된 학생은 추후 “학위청구논문 신청 시 변경 가능” (승인 완료된 연구계획서는 수정 또는 재입력 불가)
2025.03.04IC-PBL교수학습센터에서는 매학기 IC-PBL 교과목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수강생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1. 목적 및 내용 : IC-PBL교과목 수강생이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IC-PBL의 기초 개념 및 전반적인 교육과정 안내 2. 대상 : 2025학년도 1학기 IC-PBL / IC-PBL+교과목 수강생 3. 기간 - (1차) 2025년 3월 1일 ~ 31일 (이수증 발급 4월 중순) - (2차) 2025년 5월 1일 ~ 31일 (이수증 발급 6월 중순) 4. 참여 : HYLU-E에서 「2025-1 IC-PBL 수강생 OT」신청 후 수강 - 2개 강좌 모두 수강 및 만족도 조사 참여 시 이수증 발급 - 1차, 2차 기간 중 1회 참여(동일 교육 내용) - 학습자 대상 오리엔테이션 수강안내 문자(알림) 전송 예정 5. 문의 : IC-PBL교수학습센터 (031-400-4891).
2025.03.042025학년도 1학기 HY-ON(하이온) LMS 안내 자료를 배포합니다.[재학생] 2025학년도 1학기 재학생 카드뉴스 가. 카드 뉴스(국문): https://hycms.hanyang.ac.kr/em/67b4a0502bc8f 나. Card News(Eng): https://hycms.hanyang.ac.kr/em/67b4a0771a165
2025.03.041. 운행 안내구분변경내용비고 셔틀버스 ∙ 3/4(화)부터 ‘학기중’ 시간으로 정상 운행‘홈페이지’ 및 ‘세이프버스 알림판’에서 시간표 확인통학버스 ∙ 3/4(화)부터 정상 운행
2025.03.041. 관재팀에서는 2019년 1월 1일 캠퍼스 외부차량에 의한 대학 내 안전한 보행환경 유지를 위해 생산기술연구원 방면 동문을 허가된 차량만 통과 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2. 최근 점차 증가하는 ERICA 구성원의 차량(교직원, 대학원·학부생, 각종 사업 관련자 등) 및 인접 주택가와 상점 방문자의 차량 증가로 인해 비한양인의 교내 진출입정책과 주차정책 변경에 대해 다시 요구받고 있습니다.3. 이에 관재팀에서는 대학 내 보행자 안전 침해와 주차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통과 및 주차 차량에 대한 전면 유료화를 검토하였으나 주차료 부과만이 해결방법은 아니라는 의견을 존중하여 아래와 같이 ERICA 차량 진출입 및 주차 정책을 변경하오니 구성원 여러분의 넓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4. ERICA 차량 진출입 및 주차 정책 변경 내용 ☞ 기존 차량등록정보 말소, 신규등록 필수 구분기존변경(수정사항 반영)차량등록방법/시행일ERICA 출입게이트■ 미등록 차량 차단 정책1. 동문 : 상시 24시간2. 정문/서문:평일 24시~06시 휴일 22시~06시■ 미등록 차량 차단 정책1. 동문/서문 : 상시 24시간 차단2. 정문 : 평일 24시~06시 차단 휴일 22시~06시 차단3. 차량등록(기존정보말소) : 붙임 참조■ 차량등록방법(1대/인)1. 한양인 : 직접등록 한양인 등록방법홈페이지 → ERICA캠퍼스 → 주차안내(등록링크) 2. ASV기관 : 관재팀문의3. 기타 방문자 : 관재팀문의 ■ 시행일 : 10월 30일(수)2주차장게이트■ 차단기 없이 상시 개방■ 등록차량 주차 시행1. 학부생, 대학원생, 교직원1) 등 허용 1) 대학(산단) 사번(A코드)사용자 ☞ 1인 1대의 차량만 승인2. 평일 07시~18시 운영 ☞ 운영시간 외 전면개방이면/갓길주차단속■ 이면/갓길 주차 단속 정책- 차량순찰 수시단속■ 이면/갓길 주차 단속 정책1. 평일:경비인력의 간헐적 순찰단속2. 주말 공휴일 : 차량 수시단속■ 2024년 9월 현재 시행 중 5. 관재팀에서는 차량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금번 정책시행에도 불구하고 문제 지속 시 서울캠퍼스 기준으로 정책전환(유료화)을 고려할 예정입니다.6. 문의사항 : 관재팀 하찬용 과장(031-400-4416)
2025.03.042025.03.04
1. 등록일정(분할납부신청자는 분할납부 일정 참조) 구 분대 상 자기 간비 고납부기간 재학생(복학생,재입학생, 연구등록생 포함)2025.02.24.(월) ~ 03.03.(월)고지서 출력 :2025.02.12.(수) 10:00 ~추가등록기간 : 2025.03.07.(금) ~ 03.12.(수)학업연장 재수강자(수업연한 초과자)2025.03.21.(금) ~ 03.27.(목)* 학부생 수강포기(3.24~25)에 따른 수강학점 변동자는 등록금 확인 후 3.26.~27.납부고지서 출력 :2025.03.17(월) 09:00 ~(수강포기에 따른 학점변동자는 3월26일 09:00 이후 재출력) ※ 등록기간 중 수납가능 시간 : 09:00 ~ 23:30 2. 분할납부 일정 및 분할납부 신청 방법 가. 분할납부 신청 및 등록일정 구 분대 상 자기 간비 고분할납부신청분할납부 희망자(최초)2025.02.12.(수) 10:00 ~ 02.19.(수)4회 분납(1차~4차)분할납부 희망자(추가)2025.03.04.(화) 09:00 ~ 03.06.(목)4회 분납(1차~4차)(1차 추가등록기간에 1차분 납부)분할납부 희망자(학연자)2025.03.17.(월) 09:00 ~ 03.20.(목)3회 분납(2차~4차)분할납부 등록기간1차2025.02.25.(화) - 03.03.(월)* 분납1차 고지서는 분납신청 후 바로 출력 가능* 1차(추가등록)은 분납1차 미납자를 포함 분납추가신청자의 분납1차 납부기간 임1차(추가등록)2025.03.07.(금) - 03.12.(수)2차(학연자분납 1회차)2025.03.21.(금) - 03.27.(목)고지서출력 : 2025.03.21.(금) 09:00~3차(학연자분납 2회차)2025.04.21.(월) - 04.28.(월)고지서출력 : 2025.04.21.(월) 09:00~4차(학연자분납 3회차)2025.05.19.(월) - 05.26.(월)고지서출력 : 2025.05.19.(월) 09:00~ ※ 분할납부(최초) 신청기간에 분납신청을 하지 못하였으나, 분납을 희망하는 경우 분할납부(추가) 기간에 분납신청 후 분할등록 가능(분납취소 역시 등록이력이 없으면 학생이 해당 기간중 취소 가능) ※ 등록완료자는 분납신청이 불가하므로 분할납부를 희망할 경우 등록을 보류하고 분납신청 후 기간에 맞춰 등록을 하여야 함 ※ 분할납부 등록기간 중 수납가능 시간 : 09:00 ~ 23:30 나. 분할납부 신청 방법(분납신청기간(휴일포함) 중에만 신청 가능) 한양대학교 포털(HY-in)➡LOGIN(아이디 및비밀번호 입력)➡신청➡등록/장학➡등록금분납신청➡인적사항 입력/확인➡유의사항확인➡ 분납신청클릭 * 분납신청 후 포탈의 MY홈 메뉴 > 등록금고지서출력에서 출력하여 기간내 납부 3. 기타 : 가. 2025학년도 1학기 재학생 등록안내 바로가기 : http://finance.hanyang.ac.kr/-12 나. 홈페이지 등록금 납부 FAQ 바로가기 : http://finance.hanyang.ac.kr/-faq
2025.03.04ERICA 사회봉사단에서는 2025학년도 여름학기 사회봉사(학점봉사)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오니 학생들이 수강신청하기 바랍니다. 1. 교과목명 : 사회봉사(1학점, Pass/Fail) 2. 수강신청대상 : ERICA 학부 재학생, 휴학생(졸업예정자, 학업연장자 불가) 3. 수강신청기간 : 2025.05.12(월) 10:00 ~ 05.16(금) 17:00* 별도의 수강신청 정정기간이 없습니다. 4. 확인 사항 : 사회봉사 교과목은 한양대학교 졸업 필수요건이므로 반드시 1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가급적 1,2학년때 수강하기 바랍니다.
2025.05.12* 자비유학 신청 및 승인 없이 개인 연수 다녀온 경우 학점인정 불가1. 신청기간 차 수유 형신청 기간(학생 대상)공문회신 기한1차계절학기2025. 06. 09 (월) ~ 06. 13 (금)2025. 06. 20 (금)정규학기2025. 06. 16 (월) ~ 06. 20 (금)2025. 06. 27 (금)2차계절학기2025. 07. 14 (월) ~ 07. 18 (금)2025. 07. 25 (금)정규학기2025. 07. 21 (월) ~ 07. 25 (금)2025. 08. 01 (금) ※지원하는 프로그램 유형(계절 혹은 정규) 미 해당 시기에 신청할 경우 모두 반려 처리 예정 ※정규학기 자비유학을 희망하는 휴학생의 경우 복학 신청 완료 후 2차 신청기간에 지원해야 함 2. 신청방법: HY-in > 신청 > 학적변동 > 학점교류관리 > 자비유학신청 3. 제출서류 가. 자비유학 지원서(HY-in 작성 후 출력) 나. 외국대학 입학허가서 사본(영문이 아닐 경우 국문 혹은 영문 번역본 포함) 다. 학기별 성적조회표(학생 성명 옆 서명 후 제출) 라. 지도교수 추천서(국문 혹은 영문) 4. 제출처: 소속 대학 행정팀사무실 5. 유의사항 가. 자비유학 학점 인정은 반드시 사전에 승인을 받고 유학한 경우에만 가능하며 상기 신청 기간 이후 신청은 절대 불가함 나. 단과대학에서 자체 운영 프로그램으로 자비유학 학생을 파견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해당 프로그램의 내용 및 수업 시수 등을 학사팀에 전달하고 학점인정 관련 세부 사항을 논의하여야 함(사전에 논의되지 않은 프로그램은 향후 학점인정에 제한 있음) 다. 본교 기준 1학점은 15시간으로 단과대학에서는 이를 준수하여 학점인정을 하여야 함 라. 귀국 후 과목별 학점이 기재된 성적표 제출이 가능한 경우에만 학점인정 신청이 가능함 마. 안내문 외 자세한 내용은 ‘외국대학 연수 취득학점 인정에 관한 시행세칙’ 참고 붙 임 1. 자비유학 신청 안내문 1부. 3. 외국대학 연수 취득학점 인정에 관한 시행세칙 1부. 끝.
2025.04.291. 관련 가. 공직선거법(2025. 4. 1.) 제33조 선거기간 나. 국방부 예비군훈련정책과-645(2025. 4. 8.) 제21대 대통령 선거에 따른 예비군훈련 지침(시달)2. 제21대 대통령 선거일(2025. 6. 3. 화)이 공표됨에 따라 공직선거법에 의한 선거기간 23일은 예비군훈련이 중지됩니다. 따라서 2025년 학생예비군훈련 일정 조정을 안내하오니 관계 부서에서는 학생들이 조정된 일정을 인지하고 훈련에 참석할 수 있도록 협조(홍보) 요청드리며, 해당 내용을 수업 관련 교강사에게도 안내 바랍니다.3. 2025년 학생예비군훈련(기본훈련) 일정구분조정 전조정 후일자대상훈련일수일자대상훈련일수1학기4. 29.(화)~ 5. 22.(목)3,168명13일4. 29.(화)~ 5. 8.(목)1,514명5일(정상시행)5. 12.(월)~ 22.(목)1,654명8일(2학기 순연)2학기9. 30.(화),10. 13.(월),10. 14.(화),11. 10.(월)500명(예상)4일9. 26.(금),9. 29.(월),9. 30.(화),11. 10.(월),11. 11.(화),11. 12.(수)2,300명(예상)6일4. 훈련 일정 조정에 따른 행정사항 가. 정상시행 훈련 대상자는 연기사유 발생 시 정상 훈련연기 신청 필수 *예비군홈페이지(https://www.yebigun1.mil.kr) - 훈련연기 신청 -사유별 증명서류 첨부 나. 5. 12.(월) 이후 훈련 편성 대상자는 별도 연기 신청 불필요(자동 2학기 순연 처리) 다. 1학기 이수 후 졸업, 휴학, 정규학기 초과 등의 사유로 주소지 자원관리부대로 전출되는 학생의 2025년 예비군훈련은 기본훈련 8H만 부과됩니다. 따라서 1학기 학생예비군훈련을 이수하지 못하고 주소지 자원관리부대로 전출되어도 해당 지역에서 훈련유형 및 시간은 동일하게 부과됩니다. ※ 각급 학교 학생의 방침일부보류 조건 : 정규학기 이내 재학생으로 1개 학기 이상 이수자 라. 2학기 학생예비군훈련 자율 일정 포털 접수 : 2학기 개강 후 공지 예정 5. 협조 요청(교육부 강조사항) 학생예비군 기본훈련을 포함한 모든 소집 훈련은 법령(병역법 및 예비군법)으로규정된 국민의 병역의무입니다. 관계 부서 및 각 단과대학은 병역의무를 이행하는학생(예비군)이 예비군훈련 참가로 인해 학업 관련 불리한 처우를 받지 않도록협조 요청드립니다. 끝.
2025.04.15교육혁신처 학사운영팀에서는 2025학년도 1학기 ERICA 학부 수업의 성적 평가 방법과 제도를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1. 2025-1학기 강좌별 성적평가 방법해당학기해당수업25-1학기 적용 평가방법비 고2025-1학기ERICA학부수업상대평가1상대평가2상대평가324-2학기와 동일하게 유지절대평가변경사항없음P/F평가2. 2025-1학기 S/U평가 제도 시행 가. 학생은 수강중인 등급제 평가방법의 타전공 과목을 S/U평가로 변경 신청 가능 나. 학생별로 한 학기에 1개 교과목, 총 9학점까지 신청 가능 다. 중간고사 이후 ~ 기말고사 전 특정 시기에 신청 기간 운영 예정 ※ 자세한 사항은 붙임 자료 확인 붙임 ERICA 성적평가방법내규 1부. SU평가에 관한 내규(2025) 1부.
2025.03.242025.03.04
1. 등록일정(분할납부신청자는 분할납부 일정 참조) 구 분대 상 자기 간비 고납부기간 재학생(복학생,재입학생, 연구등록생 포함)2025.02.24.(월) ~ 03.03.(월)고지서 출력 :2025.02.12.(수) 10:00 ~추가등록기간 : 2025.03.07.(금) ~ 03.12.(수)학업연장 재수강자(수업연한 초과자)2025.03.21.(금) ~ 03.27.(목)* 학부생 수강포기(3.24~25)에 따른 수강학점 변동자는 등록금 확인 후 3.26.~27.납부고지서 출력 :2025.03.17(월) 09:00 ~(수강포기에 따른 학점변동자는 3월26일 09:00 이후 재출력) ※ 등록기간 중 수납가능 시간 : 09:00 ~ 23:30 2. 분할납부 일정 및 분할납부 신청 방법 가. 분할납부 신청 및 등록일정 구 분대 상 자기 간비 고분할납부신청분할납부 희망자(최초)2025.02.12.(수) 10:00 ~ 02.19.(수)4회 분납(1차~4차)분할납부 희망자(추가)2025.03.04.(화) 09:00 ~ 03.06.(목)4회 분납(1차~4차)(1차 추가등록기간에 1차분 납부)분할납부 희망자(학연자)2025.03.17.(월) 09:00 ~ 03.20.(목)3회 분납(2차~4차)분할납부 등록기간1차2025.02.25.(화) - 03.03.(월)* 분납1차 고지서는 분납신청 후 바로 출력 가능* 1차(추가등록)은 분납1차 미납자를 포함 분납추가신청자의 분납1차 납부기간 임1차(추가등록)2025.03.07.(금) - 03.12.(수)2차(학연자분납 1회차)2025.03.21.(금) - 03.27.(목)고지서출력 : 2025.03.21.(금) 09:00~3차(학연자분납 2회차)2025.04.21.(월) - 04.28.(월)고지서출력 : 2025.04.21.(월) 09:00~4차(학연자분납 3회차)2025.05.19.(월) - 05.26.(월)고지서출력 : 2025.05.19.(월) 09:00~ ※ 분할납부(최초) 신청기간에 분납신청을 하지 못하였으나, 분납을 희망하는 경우 분할납부(추가) 기간에 분납신청 후 분할등록 가능(분납취소 역시 등록이력이 없으면 학생이 해당 기간중 취소 가능) ※ 등록완료자는 분납신청이 불가하므로 분할납부를 희망할 경우 등록을 보류하고 분납신청 후 기간에 맞춰 등록을 하여야 함 ※ 분할납부 등록기간 중 수납가능 시간 : 09:00 ~ 23:30 나. 분할납부 신청 방법(분납신청기간(휴일포함) 중에만 신청 가능) 한양대학교 포털(HY-in)➡LOGIN(아이디 및비밀번호 입력)➡신청➡등록/장학➡등록금분납신청➡인적사항 입력/확인➡유의사항확인➡ 분납신청클릭 * 분납신청 후 포탈의 MY홈 메뉴 > 등록금고지서출력에서 출력하여 기간내 납부 3. 기타 : 가. 2025학년도 1학기 재학생 등록안내 바로가기 : http://finance.hanyang.ac.kr/-12 나. 홈페이지 등록금 납부 FAQ 바로가기 : http://finance.hanyang.ac.kr/-faq
2025.03.041. (참고용) 2022-1학기 변경사항: 대학원 개인개발계획 도입의 일환으로 HY-CDP를 활용하여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배정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2021-2학기 신입생부터(의학과, 국제의료개발학과, 맞춤의료학과, HY-KIST바이오융합학과의 경우 2022-1학기부터) HYPER한양 교과목이 필수이며, HY-CDP에 학업계획서 입력을 비롯하여 개인개발계획을 입력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갈 예정임에 따라 모든 학과에서는 HY-CDP를 적극 활용하여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배정 상담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2. 배정대상 가. 2025-1학기 입학한 석 ․ 박사 ․ 석박통합과정 대학원생(현재 1기말) 나. 입학 후 휴학 또는 기타 학적변동으로 미배정되어 있는 자3. 배정기간: 2025. 5. 13.(화) ~ 6. 10.(화) / 6월 10일 17시 까지 행정팀사무실 서류제출 4. 배정방법 [붙임1 참고] - 배정관련 민원에 대비하여 단과대학 행정팀에서는 신청서를 취합하여 문서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내부결재 권장)5. 지도교수 배정시 유의사항 가. (석사/박사)논문연구 과목 운영을 위해 지도교수는 1기 말 배정이 원칙임 나. 지도교수 자격: - 본 대학교의 전임교원 (대학원 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개정중) - 석사과정은 2년 이상,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은 3년 이상 지도할 수 있는 교수 중에서 선정할 수 있음 (연구년이어도 지도교수로 배정 가능) 다. 승급심사 연속 4회 이상 탈락교원은 대학원생 신규배정에서 제외됨(교무처 교무팀 지침) 라. 지도교수와 학생과의 관계가 부모-자녀인 경우 지도교수 배정 원칙적으로 불가, 불가피한 경우 대학원팀에 신고 및 승인 절차 필요6. 세부전공 배정시 유의사항 가. 세부전공 배정은 해당학과만이 대상임 [붙임5 참고] ※ 운영 학과의 경우 세부전공 배정이 누락되지 않도록 교내정보 입력여부 재확인 요망 나. 세부전공은 1기 말 배정이 원칙이며, 변경 신청의 경우 2기 말까지 ‘세부전공 변경신청서’(대학원 홈페이지 > 자료실 > 학적)를 첨부한 공문으로 처리 가능 (1기 말 배정이 원칙이나 아직 전공이 배정되지 않은 재학생 명단을 [붙임6]과 같이 송부하오니 해당 학과에서는 학생들의 졸업에 지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융합전공 배정은 신입생 세부전공 배정기간과 동일하게 진행 (융합전공 배정 내규에 의거하여 1기 말 이후로 배정이 불가하므로 융합전공 운영 학과에서는 주의하여 반드시 기간 내에 배정 요망) 라. 기타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진행하되, 수정이 필요한 경우 대학원교학팀(02-2220-0224)으로 문의 요망 붙임 2-3.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배정 매뉴얼(학생용) 1부. 3.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관련 대학원 학칙 및 시행세칙 1부. 4. 지도교수 및 세부전공 배정신청서(양식) 1부.
2025.05.121.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개요 ❙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목적 - 연구지도 관련 과목(연구지도1,2 / 석사논문연구 / 박사논문연구1,2)의 질을 담보하고 우수한 연구역량을 구현하도록 유도 - 연구지도 관련 과목 운영의 엄정성 확립 ❙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대상 : 2025-1학기 연구지도 관련 과목 이수자 과목명학점대상자연구지도1,2각 2학점2015 이전 학번 (인문, 사회, 예체능, 의학계열)석사논문연구2학점2016 이후 학번 (계열 공통)박사논문연구1,2각 2학점2016 이후 학번 (계열 공통) 2.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및 제출 일정 ❙ 절차 : (학생) 연구지도 교과목 상담 (3회 이상) →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작성 (①HY-CDP 입력 or ②한글 파일 작성) → 지도교수 서명/날인 받기 → 단과대학 RC 행정팀으로 제출 (지도교수) 연구지도 교과목 상담 (3회 이상) →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지도교수 서명/날인 (단과대학 RC 행정팀) 연구지도 결과보고서 취합 및 보관 (5년) ※ 2022-1학기 변경사항 :대학원 개인개발계획 도입의 일환으로 HY-CDP를 활용하여 연구지도 교과목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2021-2학기 신입생부터(의학과, 국제의료개발학과, 맞춤의료학과, HY-KIST바이오융합학과는 2022-1학기 신입생부터) HYPER한양 교과목이 필수이며, HY-CDP에 학업계획서 입력을 비롯하여 개인개발계획을 입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었으므로 금 학기 연구지도 관련 과목 이수 학생께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HY-CDP를 통해 연구지도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단, 외국인 학생 또는 HY-CDP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붙임]의 한글 파일 양식으로 작성하여도 됨) ❙ 제출 일정 : 2025. 6. 18.(수)까지 단과대학 RC 행정팀으로 제출* 연구지도 상담방법 및 HY-CDP 사용 안내 등 상세 내용은 첨부파일 안내문 참조
2025.04.23안녕하세요.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 및 절차를 안내하오니해당 학생은 기한 내에 신청바랍니다. 1. 2025-1학기 변경사항 ※ 학위청구논문 신청 전과정 전산화 - 학생이 포털에서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신청서 출력본을 행정팀에 제출하지 않음 - 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 학장님 직인 필요 없이 포털 결재로 진행 - 포털 결재 모두 완료 후 논문 심사 진행 2.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 가. 학생 신청 ‣ 포털(HY-in) → 신청 → 논문 → 청구논문신청 [붙임1. 참조] - 기간 : 2025. 3. 4.(화) ~ 5. 16.(금) 23:59 (HY-in 입력) 나. 교수 승인 ‣ 포털(HY-in) → 학사행정 → 논문 → 청구논문 승인 [붙임2. 참조] - 기간 : 2025. 3. 4.(화) ~ 5. 23.(금) 23:59 ※ 지도교수, 주임교수, 학장 승인 필요 ※ 승인 기간은 모두 동일하며 순차적 진행이 아닌 동시 진행 ※ 세 가지 승인 모두 진행 완료되어야 논문 신청 승인이 완료된 것으로 간주 다. 논문 기타서류 제출 : 2025. 3. 4.(화) ~ 5. 26.(월) 17:30 (단과대학 행정팀) ‣ 제출서류 박사/석박통합 이력 및 경력서(A4용지) 5부, 사진5매 (정해진 양식 없음. 학과 필요시 작성) ※학과별로 논문심사 시 필요한 경우 제출토록 하며, 필수 제출서류는 아님 ※논문을 신청하지 않고 심사를 진행하는 학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논문 신청 마감일 전에 신청자 명단 재확인 요망 (ex. 담당 지도교수에게 신청자 현황 공유) 3. 학위청구논문 신청자격 석사과정 박사/석박통합과정 · 4기 이상 등록 - (건축설계Ⅰ전공 5기, 건축설계Ⅱ전공 3기 이상) ·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선수강과목 이수완료자 · 외국어시험 합격자 · 단과대학 내규 및 학과 내규 충족자 ·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완료자 · 재학연한이내: 휴학제외 입학 후 7년 · 연구지도 교과목 이수 혹은 이수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연구지도1,2 및 석사논문연구) · 박사 : 4기 이상 등록 석박통합과정 : 6기 이상 등록 · 졸업학점을 취득하였거나 취득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선수강과목 이수완료자 · 외국어시험 합격자 · 단과대학 내규 및 학과 내규 충족자 ·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완료자 · 재학연한이내: 휴학제외 입학 후 9년 · 연구지도 교과목 이수 혹은 이수가능한 자 - (이번학기 수강신청 포함) - (연구지도1,2 및 박사논문연구1,2) 4. 심사위원 선정 시 주의사항 가. 학생이 직접 심사위원을 HY-in에서 등록해야 하므로 논문지도교수는 심사위원 명단을 해당 대학원생에게 논문신청 전까지 반드시 통보하도록 안내바랍니다. (학과에서 직접 심사위원을 선정하는 경우 포함) 나. 외부심사위원은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단, 외부심사위원의 심사비 지급은 대리수령 또는 해외 직접 송금이 모두 가능하지만 해외송금 수수료는 소속 단과대학 예산으로 집행해야 합니다. 5. 지난학기 논문온라인본 제출포기자 지난 학기 온라인본 제출포기자(논문심사 합격 후, 온라인본 제출을 포기한 자)가 이번 학기에 졸업하기 위해서는 학위청구논문을 재신청하고 온라인본을 제출해야 하므로 온라인본 제출포기자에게도 본 사항을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심사는 따로 진행되지 않음) 6. 학위청구논문 관련 FAQ를 첨부하오니, 담당자는 학사안내를 참조 바랍니다. 7. 백남학술정보관에서 학위논문작성과 관련한 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내용은 백남학술정보관 홈페이지 “도서관 아카데미” (https://lib.hanyang.ac.kr/#/education)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비고 : 석사과정 학위청구논문 대체제도 신청 관련 공문은 별도 발송 예정 붙임 1.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신청안내(학생용) 1부. 2.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승인안내(교수용) 1부. 3.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안내(단과대학 RC용) 1부. 4.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FAQ 모음 1부. 5. 2025-1학기 학위청구논문 제출 절차 1부. 끝.
2025.03.19대학원교학팀에서는 2025-1학기 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및 학위청구논문 진행 일정에 관하여 안내합니다.1. 논문 연구계획서 입력 대상 ‣ 석사 및 박사과정 3기 이상, 석박통합과정 5기 이상 ※ 지난 학기 연구계획서 승인을 받지 못한 학생은 필히 재입력해야 함.2.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 일정가. 학생 입력 : 2025. 3. 4.(화) ~ 5. 9.(금) 23:59 (HY-in: 연구계획서 입력/조회)나. 지도교수 승인 : 2025. 3. 4.(화) ~ 5. 16.(금) 23:59다. 단과대학 담당자 승인 : 2025. 3. 4.(화) ~ 5. 19.(월) 23:59라. 학생 유의사항 ‣ 연구계획서 입력 시 본인 논문지도교수 배정 정보 확인 ‣ 연구계획서 입력 및 승인이 안 되어 있으면 학위청구논문 신청 불가 ‣ 연구계획서 기입력자 중 논문제목이 변경된 학생은 추후 “학위청구논문 신청 시 변경 가능” (승인 완료된 연구계획서는 수정 또는 재입력 불가)
2025.03.04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은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근로자를 대상으로 보건의료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입니다.국내 외국인근로자 및 이주민을 지원하는 이주활동가와 이주 노동자·이주민에 관심이 있는 대학(원) 전공자를 대상으로「외국인근로자 사업담당자가 알아야 할 보건의료지원의 이해」강의를 진행 하오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 교육개요가. 강의명: 외국인근로자 사업담당자가 알아야 할 보건의료지원의 이해나. 강의내용주차강의명 강사명1 이주노동자와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이해김미선 상임이사 (한국이주민건강협회)2이주노동자 직무환경과 재해예방 이해고기복 대표 (모두를 위한 이주인권문화센터)3이주와 건강에 관한 국제원칙과 타국가 이주민 보건지원 사례장주연 정책연구실장 (이민정책연구원)4이주노동자와 보건의료 커뮤니케이션이은하 전 사무국장 (성동외국인노동자센터)5감염병 유행과 사업장 대응방안주영수 원장 (국립중앙의료원)6외국인 관련 국민건강보험제도의 이해강사 없음 다. 수강대상: 다문화·이주·한국학 등 관련학과 전공생 및 외국인근로자 관련 사업 담당자 등라. 수강기간: 2025. 5. 7.(수) ~ 2025. 6. 8.(일)마. 수강방법: K-MOOC(www.kmooc.kr) 회원 가입 후 수강바. 문의: 한민족인도협력팀 박현정대리(02-3396-9854, seasons@kofih.org) 붙임. 교육안내문 1부. 끝.
2025.05.091. 관련 가.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법 제25조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 시행규칙 제2조의 2 나. (고용노동부)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5조의 2, 제86조, 동법 시행령 제5조의 2 2. 위와 관련하여 우리 대학은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권리보장, 장애인·비장애인의 통합사회 조성을 위해 교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복지법 제25조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 시행규칙 제2조의 2에 의거하여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의 장은 매년 소속 직원ㆍ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을 1년에 1회 이상 아래와 같이 실시하고, 교육결과를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가. 교육내용 : 2025 장애인식개선교육 나. 대 상 : 교원 및 학생(대학원생 포함) (※직원은 6월 1일부터 교육기간으로 별도 안내 예정) 다. 교육기간 : (1차) 2025.05.01.(목) ~ 2025.08.31.(일) 라. 수강방법 - HY-in 포털>MY홈>필수교육>인권및폭력예방교육>바로가기>장애인식개선교육>수강 - https://hredu.hanyang.ac.kr/OnLineLaw/Edu/EduOnLine2 마. 이수요건 : 진행률 100%바. 각 부서 요청사항 - 소속 구성원(교원, 학생)에게 장애인식개선교육 이수 안내 - 단과대학에서는 학생들을 포함한 구성원들에게 해당 교육을 미 이수시, 차후 실시간 교육을 이수할 수 있음을 안내 해 주시길 바랍니다.사. 유의사항 : 보건복지부·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발행한 「2025년 사회적 장애인식개선 교육 안내」 세부지침에 따라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도부터 실적배점표 도입 으로 70점 미만 기관은 부진기관으로 통보되어 언론 공표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구성원 분들께서는 기한 내에 교육 이수를 완료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아. 문 의 : ERICA 장애학생지원센터 (031-400-4502). 끝.
2025.05.011. 관련가. 여성가족부 폭력예방교육과-139 (2025.01.15.,「2025년 폭력예방교육 운영안내 지침」및 `24년 폭력예방교육 실적 입력 안내)나. Y1552-2025-130 (2025.02.25., 2025년 한양대학교 ERICA 인권센터 폭력예방교육 연간계획) 2. 위 호와 관련하여 인권센터에서는 2025년 학생 대상 온라인 폭력예방교육을 아래와 같이 운영하오니 각 학과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관련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교육내용 : 성희롱·성폭력예방교육, 가정폭력예방교육, 성매매예방교육 나. 교육대상 : 한양대 ERICA 전체 학생 (대학원생 포함) 다. 교육기간 : 2025. 4. 8.(화) ~ 2025. 12. 31. (수) 라. 수강방법 :『HY-in(포털) - MY홈 – 필수교육 – 인권및폭력예방교육』 또는 『온라인 인권및폭력예방교육 홈페이지 (https://hredu.hanyang.ac.kr) 접속』 마. 이수요건 : 동영상별 진행률 100% (한/영/중국어 버전 중 택일) 바. 유의사항 : 대학의 구성원이 성희롱·성폭력 사건 등에 연루된 것이 드러날 경우, 해당 대학은 대학의 이미지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큰 의미를 지니는 대학의 브랜드 가치에 지대한 타격을 입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한양대학교 ERICA는 2020년부터 모든 교직원 및 학생의 폭력예방교육 수강을 실효성 있게 담보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들을 도입하였고, 올해도 학생의 경우 교육 미이수 시 2025학년도 2학기 성적열람이 제한됩니다. 이에 모든 학생들은 성적열람에 차질이 없도록 위 기간내에 반드시 본 교육을 수강 완료하도록 안내하여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퀴즈는 정답 여부로 P/F이 결정되지 않고 성실히 전 문항에 대해 답변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문의 : ERICA 인권센터 최인혜(내선번호: 4338) 끝.
2025.05.01창의인재원에서는 2025학년도 하계방학 학부 및 대학원 재학생 입사 모집을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1. 신청 생활관 : 창의관, 인재관, 행복관2. 신청기간 : 2025. 05. 12.(월) 10:00 ~ 2025. 05. 21.(수) 23:593. 합격발표 : 2025. 05. 26.(월) 14:004. 관리비 납부기간 : 2025. 05. 26(월) 14:00 ~ 2025. 05. 29.(목) 16:00 (시간엄수)5. 창의인재원 개관일 : 2025. 06. 24(화) 10:00 ~6. 기타 : 자세한 사항은 창의인재원 홈페이지 http://hydorm.hanyang.ac.kr/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5학년도 하계방학 창의인재원(창의관,인재관) 모집 안내문 1부 2. 2025학년도 하계방학 창의인재원(행복관) 모집 안내문 1부. 끝.
2025.05.01【 모집일정 】구 분2025학년도 후기 특별전형원서접수기간2025. 04. 21.(월) 10:00 ~ 04. 24.(목) 17:00서류접수기간2025. 04. 21.(월) 10:00 ~ 04. 29.(화) 17:00면접시험일2025. 05. 24.(토) 09:30부터 학과별로 실시합격자발표일2025. 06. 05.(목) 14:00 예정등록금 납부2025. 07. 28.(월) ~ 07. 30.(수) 예정
2025.04.21한양대학교 글로벌사회혁신단에서는 SDGs와 ESG 대한 개념을 모두와 함께 알아가고자 현재 이 분야의 중심에 계시는 4인의 전문가와 함께 재미있는 Love X Action X Change Special Lecture Series를 진행 합니다. SDGs와 ESG에 관심있는 구성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가. 행사개요 1) 주제 : SDGs&ESG 그리고 우리의 역할 2) 장소 : 한양대학교 ERICA 제1학술관 302호 3) 대상 : 한양대학교 구성원 및 지역사회 누구나 4) 특강내용 날짜강의자소속주제4/16(수)13시-15시신현상 교수글로벌사회혁신단 단장사회혁신과 임팩트 스타트업4/23(수)13시-15시박준규 교수글로벌사회혁신단 부단장컬처4임팩트 : 상호문화와 사회혁신5/07(수)13시-15시오은석 박사안산녹색환경지원센터기후위기속 SDGs와 ESG를 위한친환경적 대학생활5/21(수)13시-15시강소영 국장안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일상에서 실천하는 SDGs 5) 수료방식 : 4회차 모두 수료한 수강생에게 글로벌사회혁신단장 명의 수료증 수여
2025.05.12IC-PBL교수학습센터에서는 매학기 IC-PBL 교과목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수강생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1. 목적 및 내용 : IC-PBL교과목 수강생이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IC-PBL의 기초 개념 및 전반적인 교육과정 안내 2. 대상 : 2025학년도 1학기 IC-PBL / IC-PBL+교과목 수강생 3. 기간 - (1차) 2025년 3월 1일 ~ 31일 (이수증 발급 4월 중순) - (2차) 2025년 5월 1일 ~ 31일 (이수증 발급 6월 중순) 4. 참여 : HYLU-E에서 「2025-1 IC-PBL 수강생 OT」신청 후 수강 - 2개 강좌 모두 수강 및 만족도 조사 참여 시 이수증 발급 - 1차, 2차 기간 중 1회 참여(동일 교육 내용) - 학습자 대상 오리엔테이션 수강안내 문자(알림) 전송 예정 5. 문의 : IC-PBL교수학습센터 (031-400-4891).
2025.03.042025학년도 1학기 HY-ON(하이온) LMS 안내 자료를 배포합니다.[재학생] 2025학년도 1학기 재학생 카드뉴스 가. 카드 뉴스(국문): https://hycms.hanyang.ac.kr/em/67b4a0502bc8f 나. Card News(Eng): https://hycms.hanyang.ac.kr/em/67b4a0771a165
2025.03.041. 운행 안내구분변경내용비고 셔틀버스 ∙ 3/4(화)부터 ‘학기중’ 시간으로 정상 운행‘홈페이지’ 및 ‘세이프버스 알림판’에서 시간표 확인통학버스 ∙ 3/4(화)부터 정상 운행
2025.03.041. 관재팀에서는 2019년 1월 1일 캠퍼스 외부차량에 의한 대학 내 안전한 보행환경 유지를 위해 생산기술연구원 방면 동문을 허가된 차량만 통과 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2. 최근 점차 증가하는 ERICA 구성원의 차량(교직원, 대학원·학부생, 각종 사업 관련자 등) 및 인접 주택가와 상점 방문자의 차량 증가로 인해 비한양인의 교내 진출입정책과 주차정책 변경에 대해 다시 요구받고 있습니다.3. 이에 관재팀에서는 대학 내 보행자 안전 침해와 주차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통과 및 주차 차량에 대한 전면 유료화를 검토하였으나 주차료 부과만이 해결방법은 아니라는 의견을 존중하여 아래와 같이 ERICA 차량 진출입 및 주차 정책을 변경하오니 구성원 여러분의 넓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4. ERICA 차량 진출입 및 주차 정책 변경 내용 ☞ 기존 차량등록정보 말소, 신규등록 필수 구분기존변경(수정사항 반영)차량등록방법/시행일ERICA 출입게이트■ 미등록 차량 차단 정책1. 동문 : 상시 24시간2. 정문/서문:평일 24시~06시 휴일 22시~06시■ 미등록 차량 차단 정책1. 동문/서문 : 상시 24시간 차단2. 정문 : 평일 24시~06시 차단 휴일 22시~06시 차단3. 차량등록(기존정보말소) : 붙임 참조■ 차량등록방법(1대/인)1. 한양인 : 직접등록 한양인 등록방법홈페이지 → ERICA캠퍼스 → 주차안내(등록링크) 2. ASV기관 : 관재팀문의3. 기타 방문자 : 관재팀문의 ■ 시행일 : 10월 30일(수)2주차장게이트■ 차단기 없이 상시 개방■ 등록차량 주차 시행1. 학부생, 대학원생, 교직원1) 등 허용 1) 대학(산단) 사번(A코드)사용자 ☞ 1인 1대의 차량만 승인2. 평일 07시~18시 운영 ☞ 운영시간 외 전면개방이면/갓길주차단속■ 이면/갓길 주차 단속 정책- 차량순찰 수시단속■ 이면/갓길 주차 단속 정책1. 평일:경비인력의 간헐적 순찰단속2. 주말 공휴일 : 차량 수시단속■ 2024년 9월 현재 시행 중 5. 관재팀에서는 차량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금번 정책시행에도 불구하고 문제 지속 시 서울캠퍼스 기준으로 정책전환(유료화)을 고려할 예정입니다.6. 문의사항 : 관재팀 하찬용 과장(031-400-4416)
2025.03.04“汉阳,Nuri”
15588 京畿道安山市常绿区汉阳大学路55号 汉阳大学国际文化馆
TEL : +82-31-400-5310 | 网站责任人 : 院长 李在福 | 网站管理员 : 组长 金振泰 | 网站负责人 : 吴施爱
COPYRIGHT BY GN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