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학과

학과장인사말

이진(문콘)

즐거움이 실력이 되는 학과,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한양대학교 ERICA 문화콘텐츠학과에 오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2004년에 설립된 문화콘텐츠학과는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과 콘텐츠 산업에 발맞추어 늘 그 선두에서 달려왔습니다. 문화콘텐츠 교육 특성화지원사업, BK21 plus, CK 등 다양한 국가 인재 양성 사업을 수행하면서, 명실상부한 문화콘텐츠 교육의 산실로 성장해왔습니다. 국내 유일의 학부-석사-박사 풀라인업을 갖춘 문화콘텐츠학과는 산업과 사회의 문제를 다루는 IC-PBL 교육, 현장실습 등 능동적으로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과 긴밀한 협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기술이 주도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새로운 발상과 혁신은 바로 이 즐기는 사람, 즐거움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인 상상하고, 만들고, 공유하는 경험은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의 융합형 교육 과정과 활동에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기획자,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문가, 프로젝트 매니저 등 융합형 문화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최고의 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한양대학교 ERICA 문화콘텐츠학과는 언제나 그 즐거움을 함께할 인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문화콘텐츠학과 학과장 이진 올림

교육 목표 및 특성화 분야

문화콘텐츠학과 교육 목표는 4차 산업혁명에 의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하는 융복합형 문화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산학협력에 기반한 문제해결형 교육 과정을 통해 콘텐츠 산업이 요구하는 혁신 인재를 키워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문화콘텐츠 기획과 스토리텔링, 비즈니스와 마케팅,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으로부터 심도있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문화콘텐츠 산학협력의 허브로서 현장의 문제를 다루고 평가를 받는 IC-PBL M유형을 통해 교육과 산합 협력의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학과 연혁

cc-history-img

연구반 및 학회 소개

cc-club1

시네필
매년 문화콘텐츠학과 영상제를 주도하는 영화학회 시네필 (CINEPHIL)에서는 다양한 작품 감상과 비평, 토론을 통해 참신한 소재를 발굴하고 단편 영화를 직접 기획, 제작하는 활동을 합니다. 학과에서 지원하는 최신 HD카메라와 영상편집 장비를 사용하여 촬영 및 편집 기술을 배울 수 있고 다양한 영상콘텐츠 구성 및 제작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cc-club2

난장
2005년부터 문콘인들과 그 역사를 함께해온 ‘난장’은 매 해 11월 정기공연을 목표로 활동하는 공연예술학회 입니다 . 연기부터 무대까지 모두 함께 만들어가기 때문에 잊을 수 없는 추억과 경험을 남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연관람을 통해 배경지식을 얻고, 기획부터 시나리오, 연출, 연기까지 손수 만든 ‘난장’만의 특별한 공연을 무대에 올림으로써 실무 경험에 더불어 선후배 간의 돈독한 정을 쌓을 수 있습니다

cc-club3

문화콘텐츠학과홍보단
한양대 ERICA 문화콘텐츠학과 홍보단은 한양대 ERICA 및 문화콘텐츠학과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학과 자치 단체로, 예비 문코너를 위해 학과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식 SNS를 통한 온라인 활동과 찾아가는 홍보단, 프리컬리지 등의 오프라인 활동을 병행하며 문화콘텐츠에 관심있는 학생들과 폭넓은 형태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 대표 분야 : 문화콘텐츠 기획자, 마케터, PM
- 대표 기업 : 카카오, CJ E&M, 뉴아이디, 엔씨소프트, 스마일게이트, 웹젠, 게임빌, 대홍기획, 대원씨아이, 채널A, 조아라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관련 기업과 문화재단 및 진흥원, 대학원 진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