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언어·문화학과

학과장인사말

장정우(영미)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영미언어문화학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양대학교 ERICA 영미언어문화학과는 1979년 창설된 이래 영미어문학 교육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언어 교육 및 심도있는 문화교육을 병행해 오고 있으며, 이와 같은 탄탄한 전공 지식의 기반 위에 외국어 구사 능력과 국제적 감각 및 현실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용적 언어 교육을 위해서 단계별 영어회화, 시청각 영어, 실무 영어 등의 과목들과 통역 및 번역 과목들이 개설되어있고 영어음성학과 영어학의 기초 등 어학 과목들 뿐 아니라 디지털 및 미디어 문화에 익숙한 신세대의 취향에 맞추어 미국소설, 영미희곡등의 컨텐츠를 다양한 매체내에서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영미문화의 배경 및 변천사 과목들을 통하여 심도 있는 전공 언어권 문화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또한 열정적인 학생들이 자신의 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학계에서 중진으로 활동하고 있는 교수진들이 학생들과 혼연일체가 되어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같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미언어문화학과 학과장 장정우 올림

교육 목표 및 특성화 분야

우리학과는 언어와 문화를 기반으로 하여 미래를 선도할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특성화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elc-intro-1

- 실용영작문, 영어회화, 통·번역 등의 실무영어 교육
- 영미언어 문화권의 문학, 문화 전반에 대한 교육
- 영어 관련 어학
- 교직과정
- 국제화 프로그램: 영어전용강좌 확대 / 교환학생 지원
- 취업지도 시스템: 체계적 취업지도, 졸업생·재학생 네트워크 활성화 및 멘토-멘티 특별지도

학과 연혁

elc-intro-2

연구반 및 학회 소개

elc-intro-3

1. 공간과 창조
영미언어문화학과의 원어연극 동아리로 1984년부터 유지해 온 전통이 깊은 학회이다. 매년 1학기 초 1학년을 대상으로 신입회원을 선발한 후 워크숍을 개최하고, 여름방학 중에는 작품을 선정해 공연준비를 하고, 2학기 개강 직후 전체 학년이 참여하는 정기공연을 한다. 전공 공부의 연장으로 영미 대표 희곡들을 직접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분업과 협력을 경험함으로써 선후배간 화합을 통해 주어진 과제의 자율적 해결 능력과 공동체 사회 적응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원어연극 공연을 통해 학과 홍보 및 위상을 제고하여 구성원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킨다.

elc-intro-4

2. 영어회화학회 (ET)
ET는 국제문화대학 영미언어문화학과의 영어회화학회이다. ET는 총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English Talking] 즉, 영어회화를 의미하고, 두 번째는 [Eating & Talking]으로 학회 선배 및 동기들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대화하며 친목을 다지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ET는 영어를 ‘배우는’ 학회라기보다 영어를 ‘즐기는’ 학회-- 다시 말해서, 영어로 부담을 드리는 학회가 아닌, 영어회화를 연결고리로 활용해서 서로 소통하고 더욱 더 가까워짐으로써 친목도 다지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두고자 하는 학회이다.

elc-intro-5

3. 살롱HP
살롱HP는 글로벌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Netflix)’를 기반으로 기획한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학회 멤버와 함께 체험하고 각자의 취향을 개발할 수 있는 소셜 커뮤니티 모임을 운영하는 학회이다. ‘살롱’이라는 말 그대로 사교계 모임처럼 대학생들만의 독특한 사교 모임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다.

elc-intro-6

4. 축구 학회 ‘라온’
라온은 국제문화대학 영미언어문화학과에 소속되어 있는 축구동아리이다. 라온은 '즐겁다'라는 순 한국어로 영미언어문화학과 학생이라면 누구나 동아리에 들어와 축구를 함께 즐길 수 있다. 평시에는 매주 하루를 동아리날로 잡아 축구나 풋살을 하는데 현재는 코로나19사태로 인하여 풋살만을 진행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의 국제 업무부서, 외국계기업, 학계(대학교수), 교육계(중등교사), 통·번역사, 언론계, 공무원, 금융계, 일반 기업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