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김치호 교수

연락처 : 031-400-5435

학력 / Level of Education

1994년 University of Mary Washington 경영학과 졸업 (학사)

2005년 University of Virginia MBA 졸업(석사)

 

연구관심분야 / Research Interest

문화콘텐츠, 방송, 음악, 한류, 축제, OTT, 메타버스

 

주요경력 / Career

2021-2021: 한양대학교 ERICA학술정보관장

2014-2020: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 학과장, 대학원전공주임

2011-2014: CJ E&M 글로벌사업팀장, 글로벌영업팀장

2007-2010: 삼성증권 IB사업본부, Vice President

1995-2007: 삼성에버랜드 전략기획팀

 

주요논문 / Selected Articles

x방송포맷 거래에 나타나는 휴리스틱 및 네트워크 효과의 함의와 한국 포맷 수출 전략 연구: ˂복면가왕˃과 ˂너의 목소리가 보여˃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2021


x비대면 패션·뷰티 공연의 체험요인이 지각된 가치를 매개로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2021


x국내 OTT 플랫폼 드라마 수급 경쟁력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21


xOTT 플랫폼의 한국 드라마 서비스 확대와 드라마 제작사의 전략 변화: 동적역량관점(Dynamic Capabilities View)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2020


xThe Impact of Blockchain Technology on the Music Industr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2019


x문화콘텐츠 산업연계 과정을 통한 진로교육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2018


x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기술을 활용한테마파크 어트랙션의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17


x상하이디즈니랜드의 현지화 전략, 인문콘텐츠, 2017


xThe Success Factors of Hallyu with focus on K-Pop, 한국언어문화, 2016


xMCN 사업의 현황과 과제, 인문콘텐츠, 2016 외 다수

 

주요 저서 / Selected Books

언택트 시대, 미(美)의 새로운 도전, BC북스 (공저)

 

주요 학회 활동 / Academic activities

인문콘텐츠학회, 디지털정책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