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문화통상학부

글로벌 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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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소개

글로벌통상 모듈은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미래를 주도할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혁신형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본 모듈은 단순히 이론을 배우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 글로벌 시장에서의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모듈을 통해 학생들은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리더십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다 국적 기업 운영,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국제 무역 협상 등 다양한 현장 실습과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비즈니스 상황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본 모듈은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글로벌 경제에서의 변화와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며, 학생들은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을 통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뿐만 아니라, 글로벌 비즈니스의 중심에서 활약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교육목표

  • 1) 국제 무역 및 글로벌 경제의 복잡성에 대한 심층적 이해룰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증대
  • 2)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리더십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강화
  • 3) 글로벌 시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무 중심의 비즈니스 전략 학습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실습
  • 4) 변화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혁신형 인재 양성
  • 5)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 함양

특성화분야

- 본 모듈은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필요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국제 무역 및 투자: 국제 무역의 이론과 실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며, 여기에는 무역 협정, 국제 통상 정책, 글로벌 시장의 동향 분석 등이 포함
  •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국가 및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공 사례 및 경쟁력 유지 전략을 학습하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
  • 국제 경제법 및 규제: 국제 경제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법적 규제와 국제 협약에 대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국제 법률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
  • 글로벌 공급망 관리: 글로벌 공급망의 설계와 최적화는 오늘날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학생들이 글로벌 공급망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기여.

연구반 및 학회 소개

글로벌통상 모듈과 관련된 연구반 및 학회를 결성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혁신형 인재 양성에 기여 : ‘다국적기업 국제화 사례 연구회’, ‘경제안보 연구회’ 등

졸업 후 진로

  • 정부 및 공공기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관세청, 수출입은행,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 국제기구: UN 및 산하기관, 세계무역기구(WTO),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orld Bank) 등
  • 다국적 기업: 글로벌 제조업체 및 서비스 기업(삼성전자, 구글, 애플 등), 물류 및 공급망관리 기업(DHL, 페덱스, UPS 등), 국제금융 및 투자회사(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블랙록 등) 등
  • 컨설팅 및 법률 기관: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맥킨지, 보스턴 컨설팅 그룹 등), 국제무역 및 비즈니스 법률 관련 회사 등
  • 비정부기구 및 비영리단체: 국제개발 관련 단체, 환경 및 지속가능성 관련 비정부기구(NGOs)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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