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학과

학과장인사말

박기수(문콘)

즐거움이 실력이 되는 학과!
문화콘텐츠 연구의 시작이자 끝,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 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04년에 설립된 문화콘텐츠학과는 2005년에 문화콘텐츠 전공의 특수대학원을, 2007년에 일반대학원 석사/박사 과정을 개설함으로써 국내 최초 학부-석사-박사의의 풀 라인업을 구축하고 문화콘텐츠 교육 및 연구의 심장이 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는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과 교육/연구의 장을 연결하는 핵심 매개이자, 문화콘텐츠 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는 가장 혁신적인 교육/연구공동체입니다. 우리 문화콘텐츠학과는 BK21 plus, CK, 문화콘텐츠 교육 특성화 지원 사업 등 다양한 국가 인재 양성 사업을 수행하면서, 명실상부한 문화콘텐츠 교육의 메카로 자리잡았습니다. 학부-석사-박사 풀 라인업을 갖추고 있는 우리 문화콘텐츠학과는 산학연계를 기반으로 하는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 교육, 현장실습 및 공동 R&D등을 수행함으로써 현장 기반의 문화콘텐츠 교육과 연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역동적으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의 힘은 그 어떤 곳보다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 가까이에서 교류하고, 변화의 한복판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며 미래를 열어가는 데 있습니다. 우리 문화콘텐츠학과 졸업생들은 영화, 드라마, 게임, 플랫폼, 애니메이션, 웹툰/웹소설, 방송,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해 글로벌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교육과 연구에 있어서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과 유기적인 협력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사고와 개방적 사고로 문화콘텐츠의 미래를 선도하고 싶다면, 즐거움으로 자신의 내일을 준비하고 싶다면 여기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로 오십시오. 탄탄한 실력과 뜨거운 열정으로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함께 열어갑시다.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과는 항상 여러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교육 목표 및 특성화 분야

grad-cc-1

문화콘텐츠학과 교육 목표는 4차 산업혁명에 의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도하는 융복합형 문화콘텐츠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산학협력에 기반한 문제해결형 교육 과정을 통해 콘텐츠 산업이 요구하는 융합형 혁신 인재를 키워내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문화콘텐츠 기획과 스토리텔링, 비즈니스와 마케팅,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으로 부터 심도 있는 교육을 받게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문화콘텐츠 산학협력의 허브로서 현장의 문제를 다루고 평가를 받는 IC-PBL M유형을 통해 교육과 산학 협력의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학과 연혁

grad-cc-history-img

졸업 후 진로

- 대표 분야 : 문화콘텐츠 기획자, 마케터, PM
- 대표 기업 : 카카오, CJ E&M, 뉴아이디, 엔씨소프트, 스마일게이트, 웹젠, 게임빌, 대홍기획,
  대원씨아이, 채널A, 조아라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관련 기업과 문화재단 및 진흥원, 대학원 진학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