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학과

학과장인사말

이인숙-프랑스학과

한양대학교 "프랑스학과"의 학과장을 맡고 있는 이인숙 교수입니다.
한양대학교 프랑스학과는 1980년에 설립된 후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수많은 인재들을 배출한 전통 있는 학과입니다. 우리 학과 졸업생들은 번역, 통역, 항공, 방송, 출판, 교육, 영화, 무역, 호텔 등 여러 분야에 진출해 뛰어난 재능과 성실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의 인재로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의 주요 목표는 프랑스어와 프랑스 문화에 대한 폭넓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우리 학과에는 타 대학의 프랑스 관련 학과에서 찾아보기 힘든 특별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프랑스 파리8대학에서 한 학기동안 수학하며 생생한 프랑스어와 프랑스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파리8대학 현지학기제’, 여름방학 동안 프랑스 교수를 초청해 프랑스어 집중교육을 실시하는 ‘프랑스교수 초청 하계방학연수’, 프랑스어국제공인시험인 DELF시험 준비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인 ‘DELF시험 준비반’ 등이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입니다. 또 우리 학과에서는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고, 대학과 연계하여 졸업생들의 원활한 사회 진출과 진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프랑스학과는 뛰어난 외국어 능력과 국제적 안목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터전입니다. 각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교수님들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으며, 학과와 대학 모두 여러분들의 발전과 성공을 위해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양대학교 프랑스에서 여러분의 소중한 꿈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한양대학교 프랑스학과 학과장 이인숙

교육 목표 및 특성화 분야

본 프랑스학과는 프랑스어와 프랑스 문화에 대한 폭넓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국내 다양한 분야의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나아가 국제 사회에 한국을 알리는데 이바지할 수 있는 균형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발전뿐 아니라 사회의 발전에도 헌신할 수 있는 봉사 정신을 일깨워, 학교와 사회 그리고 국가에 기여할 수 있는 모범적인 사회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flc-intro-1

1
프랑스어번역 전문가 양성
- 통번역 기술 교육, 통번역 연습 과목 개설
- 프랑스 문학 번역 및 프랑스 동화, 만화
- 한국 만화, 동화, 드라마, 영화, K-POP 등의 프랑스어 번역 과목 개설
- 모든 과목을 IC-PBL 강의 개설

flc-intro-2

2
프랑스문화 및 문화예술 전문가 양성
- 다양한 프랑스문화예술 강의 개설
- 국내외 문화예술전문가 초청 강의
- 국내외 문화예술기업과 연계해 IC-PBL 강의 개설
- 국내외 문화예술기업에서의 인턴 및 현장실습 추진

flc-intro-3

3
EU 및 국제관계 전문가 양성
- 유럽 정치 및 통상 관련과목 개설
- 국내외 국제관계 기구에서의 인턴 추진
- 국내외 국제관계 전문가 초청 강의
- ‘프랑스 기업 모의면접 프로그램’, ‘프랑스 관공서 모의면접 프로그램’ 등 운영

flc-intro-4

4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
1) 프랑스 파리8대학 현지학기제
- 2008년부터 프랑스 파리8대학(Université Paris VIII)과 현지학기제 운영.
- 3학년 2학기 과정을 파리8대학에서 이수하며 총18학점까지 취득.
- 프랑스 문화, 사회,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를 현지 대학에서 직접 수강.
- 세계 각국의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국제적 안목 증진 및 글로벌 네트워킹 형성.

2) 프랑스 교수 초청 하계방학연수
- 2009년부터 매해 여름 프랑스 대학의 교수를 초빙해 ‘프랑스어 집중 연수’ 시행.
- 현재 프랑스 대학의 프랑스어 교육 전공 교수가 3주 동안 집중 강의.
- 생생한 현지 언어 및 수준 높은 대학 프랑스어 학습.

3) DELF 시험 준비반
- 취업과 진학의 필수 조건인 DELF 시험(공인 프랑스어능력시험)의 효율적 준비.
- 학과의 한국인 교수와 프랑스인 교수가 학생들을 선발해 직접 지도.
- 교수들의 철저한 지도와 관리를 통해 해마다 높은 성과 달성.

학과 연혁

flc-intro-5

연구반 및 학회 소개

flc-intro-6



flc-intro-7

1. 샹송학회
샹송학회는 프랑스학과 선후배가 함께 모여 샹송을 연주하고 노래하는 밴드 학회입니다. 1:1 악기 멘토링을 통해 악기 연주를 배우고 샹송 가사로 프랑스어를 공부하며, 밴드 무대도 꾸밀 수 있는 프랑스학과를 대표하는 학회입니다.

flc-intro-8

2. 그루터기
그루터기는 신입생들에게 프랑스어를 알려주고 대학 생활 적응을 돕는 멘토링 학회입니다. 멘토들이 직접 만든 교재로 멘토링을 하고 친목을 다질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합니다. 프랑스학과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그루터기에서 편하고 즐겁게 프랑스어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flc-intro-9

3. 영상학회 Lumière
영상학회 뤼미에르는 영상이나 영화에 관심 있는 학우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학회입니다. 과내의 촬영 장비를 사용하여 단편영화를 직접 제작하고 프랑스학과 영상제에 출품도 하며 영화와 관련된 지식을 함께 나눌 수 있는 학회입니다.

졸업 후 진로

프랑스학과의 졸업생들은 실용적 프랑스어의 구사 능력과 문화 전반에 대한 안목과 지식을 갖출 경우, 그 어느 전공보다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과의 졸업생들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두드러진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첫째, 실용적 프랑스어의 구사 능력을 바탕으로 전문 통역 및 전문 번역 분야에 진출.

둘째, 프랑스 문화 및 문화 전반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감각을 바탕으로 공연기획, 문화컨설던트, 광고 및 이벤트 기획 등의 분야에 진출.

셋째, 문학과 영상 문화에 관한 다양한 지식 및 경험을 바탕으로 방송 작가 및 시나리오 작가로 입문.

넷째, 실용적 프랑스어의 구사 능력과 서구 문화에 대한 안목을 바탕으로 항공, 호텔, 관광 등 전문적 기업에 입사.